의장협의회 로고
HOME협의회소식언론보도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작성자 : 의장협의회 작성일 : 2013-03-26 조회수 : 2928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인배)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노현송)가 25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공동 주관으로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당공천제 폐지 토론회에는 고경훈 박사의 발제문을 시작으로 이관희 경찰대 교수, 김상미 지방의회발전연구원 원장, 오세창 동두천시장, 노영관 수원시의장 순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회장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공약으로 내세웠던 기초단체장,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를 폐지하고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주겠다는 내용으로 법 개정 및 실천사항까지 발표한 바 있는 내용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특히 이날 토론자로 나선 경찰대학교 이관희 교수는 “여야대선후보의 공약인 정당공천제 폐지를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오세창 동두천 시장은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원 공천제로 인해 나타난 비리와 잡음 등 국민들의 엄청난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며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들고 있는 정당공천제의 문제점과 당위성을 강조했다.

여야 정치권에서는 법 개정 노력과 대국민 홍보를 통해 정당공천제 폐지에 적극 동참해야 하고 2014년 지방선거 전에 정당공천제 폐지 법안이 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300여명의 전국 기초의원 및 기초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의 뜻을 담아 ‘지방자치법’ 등 관련 법률의 정비가 될 수 있도록 다짐하면서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방자치발전위원회 - 새창국회도서관 - 새창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익스콘벤처타워 711호 Tel. 02-3444-5910, 5915 Fax. 02-3444-5918  email : lccak@naver.com